모든 자료/자료

[스크랩] 고무줄 끊어진 폴대 재생하기

뽀이천사 2006. 10. 4. 22:02

요즘 간간히 여름 휴가 후 텐트 폴대내의 고무줄이 끊어져 고민하시는 캠퍼님들이 여럿 계신것으로 압니다.

이럴때 간단하게 자가 수리하는 방법을 일러 드리겠습니다.


거의 모든 텐트 폴대 속에는 사진과 같은 고무줄이 들어 있습니다. 폴대를 수납하기 위해 접는 과정 중에 끊어지거나 매듭진 부분이 풀려 풀려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리고 보통은 끝 부분에서 많이 끊어지거나 풀리고 중간 부분에서 끊어지는 경우는 드물죠.

 

일단 좀더 어려운 중간 부분이 끊어진 경우라면 결과적인 부분부터 설명해 드리자면 끊어진 고무줄이 갈 수 있는 만큼 폴대를 끼워 줍니다. 대개는 2~3개를 넘지 않습니다. 그런 다음 갈 수 있는 위치까지 보내서 매듭을 일차 묶어 줍니다. 그런 다음 나머지 여분의 끊어진 고무줄을 다시 매듭과 매듭으로 연결한 다음 나머지 폴대를 끼우는 요령으로 하시면 됩니다. 뭐 결론 부터 말씀 드려 의아하실텐데 손쉽게 고무줄을 끼우는 요령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자동차용 와이퍼 아시죠? 그 와이퍼 안에 보시면 좌우로 사진과 같은 철심이 들어 있습니다. 고무줄울 쉽게 끼우기 위해 필요한 부속품입니다. 와이퍼 철심의 길이는 대개 22인치 이상 와이퍼라야만 폴대 보다 길어 고무줄을 끼우기 쉽습니다. 그리고 철심도 두께가 여러가지여서 되도록 가는 철심을 구하셔야 합니다.

 


요령은 간단합니다. 철심끝에 사진과 같이 고무줄을 3~4센치 정도 여유분을 두고 걸어 줍니다.

 


그런 다음 천천히 폴대 구멍에 동시에 고무줄과 철심을 밀어 넣습니다. 이때 폴대의 방향을 잘 생각하셔서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암놈 폴대와 수놈 폴대를 반대로 만나게 하시면 다시 원점에서 시작해야 하는 불상사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천천히 밀어 넣다보면 사진과 같이 끝부분으로 처음 밀어 넣었던 고무줄과 철심이 나옵니다. 맨처음 끼우기 시작했던 폴대 사진과 달리 위 사진에는 알루미늄으로 된 연결대가 보이시죠. 이 부분이 암놈입니다. 암 / 수 구분을 정확히 하시면서 이러한 요령으로 정해진 수 만큼의 폴대를 끼워 나가시면 됩니다.

 


한개의 폴대를 끼우고 다음 폴대를 연결하기 전 팽팽해진 고무줄을 행여라도 놓치게 되면 무척 난감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처럼 한쪽 발로 끼워진 폴대 고무줄을 누르고 다음 폴대를 끼울만큼 고무줄을 당겨 놓고 다음 작업을 하시면 쉽겠죠.

이렇게 몇번을 반복하시다 보면 끊어진 고무줄은 다 연결이 되고 최종적으로 마무리 할 일만 남습니다.

마무리 역시 간단합니다. 그냥 매듭의 머리 부분이 폴대 구멍 보다 크게만 해서 여러차례 묶어 주시면 더 이상 폴대에서 고무줄이 빠지는 일은 없습니다.

 

자! 여기까지 이해를 잘 하셨다면 이제 실습의 시간입니다. 직접 한번 해보시면서 장비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키워 보십시요.

 

 







 

출처 : 캠프랜드
글쓴이 : Shian(샤이안) 원글보기
메모 :